프랜차이즈 음식점 창업의 장단점

누군가
By -
0

프랜차이즈 창업의 장단점


프랜차이즈는 본사가 가맹점에 자기의 상표 및 상호, 서비스, 로고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동일한 이미지로 상품 판매 및 용역제공등 일정한 영업활동을 하도록 하며, 그에 따른 각종 영업의 지원 및 통제를 하는 거래관계를 뜻합니다. 

본사는 계속적인 사업을 허가하는 계약을 통해서, 가맹사업자(가맹점, 체인점등)의 영업 및 교육등을 지원하는 동시에 통제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대가로 가맹사업자에게 일정한 경제적 이익을 지급받을 수 있다. 

가맹사업자(가맹점, 체인점)은 이러한 가맹본부의 지원과 지도하에 상품과 서비스를 시장에 판매하거나 영업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받는다. 





1. 프랜차이즈 음식점 창업의 장점 


처음 시작하는 창업에게 유리 - 가맹점의 교육 및 지원 

본사의 브랜드 인지도를 통해 빠르게 시장에 자리잡을 수 있다. 

가맹본부의 간판, 인테리어부터, 홍보 및 광고, 직원관리, 구매관리등을 지원받을 수 있음 

프랜차이즈 본사를 통한 대량구매로 원가절감이 가능하다 (아닌곳도 많음 ㄳㄲ들)

경영관리 및 직원교육, 훈련, 판촉등을 지원받게 된다 (실제 해보면 대부분 지속적이지 못함) 

실패의 위험성이 독립음식점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낮다. 

기본적인 수익성이 보장된다. (하지만 호식이 두마리 치킨과 미스터 피자를 보자)




2. 프랜차이즈 음식점 창업의 단점


본사와 운영을 같이 해야한다 - 장점이면서 단점이 된다 

가맹비, 보증금, 로열티, 인테리어비용등 창업비용이 높다 

계약기간 내 해지 및 탈퇴등이 어렵다. 

개인적인 아이템을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본사의 방침에 따라) 

가맹본부에 의해 일방적으로 강요되는 비용이 발생하기도 한다 

가맹본부의 경영능력이 가맹점의 성패를 좌우하게 된다 (오너리스크도 있음, 교촌치킨의 갑질 폭행사건등 )

계약기간 내 지속적인 로열티 지급 (계약에 따라), 물품대금, 광고비등을 지불 해야함

 



3. 프랜차이즈 음식점 창업시 주의할 점 


고소득 보장 광고하는 프랜차이즈 본사 주의할 것 (보장이라는것은 없다) 

구체적인 비전이 없이 계약을 하려는 프랜차이즈 본사 주의 할것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사전조사를 철저히 할것 (기업정보 확인) 

가맹보증금 및 로열티가 없는 경우에는 특히 더 사전조사를 철저히 할 것 

가맹점 수가 너무 많거나 적다면 특히 더더더 조심할 것








- 주의할 점 이유들 정리 

 고소득 보장의 경우 불가능한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몰론 실제로 매장별 평균 수익률을 계산해서 보여주기도 하지만 과거의 자료일뿐, 그것이 보장되는 것이라고 보시면 안됩니다. 

 음식점의 원가율은 40% 이하 수준이며, 10% 내외의 관리비, 그리고 인건비, 임대료 및 부가세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에 대한 내용으로 볼때 수익률은 여러가지 요인들로 달라 질 수 있습니다. (특히 임대료 및 인건비)  이러한 점 때문에 고소득을 보장한다는 프랜차이즈가 있다면 꼭 의심해보세요 


그리고 프랜차이즈는 계속해서 경영능력을 발휘해야 하는 기업입니다. 음식점의 경우에는 소비자와 만나는 일선의 최접점에 있는 업체이기 때문에 트렌드에 따라서 메뉴개발, 광고(프로모션)등이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지원이 충분히 있는지를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물류시스템 개선 및 가맹점의 지원들이 충분하지 못한 경우에는 프랜차이즈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시스템을 혼자 운영해나가는 상황이 만들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프랜차이즈 본사 조사는 기업정보공개서등을 확인하는 것으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평판등 다양한 요소들을 조사해보아야합니다. 가맹계약 체결 후 부도를 내는 사례들도 있었으며, 제대로 된 경영능력이 없는 매장이라면 위의 이유와 마찬가지로 아무도움 없이 혼자 운영을 해나가야하는 사태가 정말 정말 정말 너~~어무 많이 벌어집니다. 

여기에 더해서 위에  오너리스크로 인해서 미스터 피자등이 실제로 있었던 일들이 있었으며, 교촌치킨 폭행사건, 호식이 두마리 성추행사건등 오너리스크로 인하여 실제로 가맹점주들이 큰 피해를 입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가맹점 수가 너무 많은 경우에는 좋은 상권을 미리 선점한 매장이 많다는 이야기이며, 이로인해서 실제로 매출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출점 제한 및 상권보호에 대한 내용을 꼭 체크해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로 매장과 매장이 너무 가까워서 보는 피해들이 꽤 보여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맹본사가 가맹비와 보증금, 교육비 그리고 유통마진을 보는 업자나 다름없는 경우에는 특히 이런 피해에 큰 피해를 입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Tags:

댓글 쓰기

0댓글

댓글 쓰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