귤. 겨울에는 정말 빼놓을 수 없는 과일이 바로 귤인데요.
귤나무의 열매로 둥글납작한 모양으로 주황 혹은 붉은 빛을 띠는 과일인데요. 비타민과 수분이 매우 풍부하고, 맛이 매우 달아 맛도 일품이라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과일이기도 한데요.
주로 제주도등에서 많이 생산이 되고 있고, 조선시대부터 진상품으로 굉장히 구하기 어려운 과일이었다고 해요. 몰론 요즘은 제주도등에서 충분히 생산되어 전국으로 보내지고 있습니다. 마트등이나 여러곳에서 편하게 구매하실 수 있구요 ㅎㅎ
영어로는 mandarin 이라고 하고, 오렌지, 감귤, clementine, 밀감, 유자등과 같은 귤속 식물들의 한 종류라고 해요. 한국에서의 귤은 satsuma 라는 품좀명이라고 하는데요, 영미권에서는 이런 구분들이 다양하게 되어있다고 하더라구요.
감귤은 각종 비타민부터 무기염류,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감기예방, 건강유지등에 필요한 기능성 성분들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특히 비타민, 구연산, 펙틴등 주요한 성분들이 몸에 좋다고도 알려져 있어요.
※ 귤의 칼로리
귤의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40kcal 정도라고 하는데요
일반사이즈의 귤 1개가 100g 정도 된다고 하니까 1개 드시면 40kcal 정도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다만...
귤이라는 과일이 한번 먹기 시작하면 한개로 끝나는것이 아니라 10개도 거뜬한.. 그런 마성의 과일이기 때문에 ^^;;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라면 주의하실 필요는 있어요
또한 과일의 당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귤 1개에 설탕 한스푼 수준) 많이 드시는 경우에는 당이 높아질 수 있다는 점, 단당류이기 때문에 당이 빠르게 올라간다는 점, 그래서 어르신들이 간혹 귤이 제철인 때에 귤을 많이 드시고, 당이 너무 높아서 병원을 방문하시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까 조금 주의를 해야될 필요도 있을것 같아요. (특히 당뇨의 경우)
※ 귤의 효능
귤의 효능은 몇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앞서 언급한대로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많고, 미네랄등이 다량들어 있으며, 섬유질이 풍부해서 너무 과하게 드시지 않는다면 좋은 효과들을 많이 볼 수 있답니다.
특히 귤은 껍질까지 한의학에서 진피라고 부르며, 위장장해, 천식, 가래등에 효과가 있다고 하여 한약재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그만큼 여러가지 효능들을 가지고 있는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풍부한 섬유질
섬유질은 소화기능을 돕고, 장 운동을 돕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있는데요. 귤을 까면 하얀 껍질 부분에 있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식이섬유와 만나 체내에 있는 중금속과 독성물질등 노폐물 배출까지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풍부한 비타민
귤에는 비타민이 풍부한데요. 그 중에서도 비타민 C가 가장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감기예방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C 는 면역력 강화에도 좋은데요, 춥고 건조한 겨울에 감기예방에도 참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