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창업 전 생각해봐야할 체크리스트

누군가
By -
0


외식업 창업 전 생각해봐야할 체크리스트

외식업 (또는 요식업) 은 식음료를 파는 가게를 이야기하는데요. 음식점부터 카페, 바, 각종 프랜차이즈 식당등을 이야기합니다. 정확하게는 접객시설을 갖추고 음식물을 판매하는 영업인데요. 

간단하게는 주방등 음식 및 음료를 조제하여 판매할 수 있는 시설을 바탕으로 식음료를 판매하는 업종이라고 할 수 있죠. 이러한 요식업은 법으로는 휴게음식점, 일반음식점, 단란주점, 유흥접객영업으로 구분하고 있기도 합니다. 

외식업(요식업)은 사람에 몸에 들어가는 음식을 다루기 때문에 식품위생법에 의해서 영업허가를 받도록 되어 있으며, 각 요식업 구분에 따라서 규제하는 것들이 다르기도합니다. 

외식업(요식업) 창업을 한다는 것은 이러한 음식을 만들어 파는 매장을 한다는 이야기로, 주로 웃자고 하는 소리로 '회사원의 미래로, 치킨집 사장님' 라는 등의 밈을 만들어내기도 했는데요. 대한민국 자영업자들의 꽤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생활속에 매우 가까이 있는 생활밀착업종이며, 창업이 쉬운만큼 많은 사람들이 진출하고 있는 분야이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꽤 많은 수의 폐업이 이뤄지고 있기도 하며, 특히 코로나로 인해서 피해가 매우 큰 업종의 하나이기도 한데요. 몰론 배달업으로의 전환등 다양한 방식으로 외식업들이 변경되고 있기도 하지만 꼭 창업하기전에 몇가지를 알아두시면 좋을듯하여 체크리스트를 정리해봤습니다. 





1. 외식업 (요식업) 의 시간에 맞출 수 있나요??? 


외식업(요식업)이 일을 하는 시간에 대해서 생각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대부분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오전 9시 ~ 저녁 6시가 아닌 요식업이 일하는 시간은 바로 남들이 일하지 않는 시간인데요. 

기본적으로 식당등을 기준으로 했을때는 점심시간과 저녁시간 (오후 6시~9시) , 배달들이 가장 몰리는 시간인 (오후 6시~9시)등 대부분의 외식업은 남들이 일하는 시간에는 음식준비를 해야되고, 남들이 쉬는 시간에는 일을 해야되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말, 일요일, 일반적인 회사원의 시간과는 다른 시간을 보내야하며, 이로인해서 얻을 수 있는것도 있지만 반대로 그만큼 포기해야되는것도 있다는 점을 꼭 체크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2. 외식업에 대해서 경험해본적이 있나요?? 


음식점 창업을 위해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꼭 경험을 해봐야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직접 매장에서 경험해보고 일하는 방식부터 직원들의 불평까지 다양한 부분을 직접 체험해본다면 직접 외식업 매장을 창업했을때, 경험을 살려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이야기는 외식업의 노동강도 체험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데요. 요식업은 일이 굉장히 많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기본적으로 생각하는 주방에서의 일, 재료의 수급부터 손질, 준비까지 들어가는 메뉴에 따라서는 매우 고된일이 될 수 있는데요. 

여기에 더해서 쉴 시간 없이 내내 서서 일하는 외식업의 특성상 TV속 사장님이 아니라 여기저기 뛰어나니고 나르고 점점 지쳐가는 본인의 모습을 보시게될수도 있습니다. 


3. 매일매일 달라지는 매출과 개인사업자에 대한 고민을 해본적 있나요?? 


식당을 예로들면, 주말은 매우 매출이 높지만 주중에는 손님이 하나도 없는 경우도 있고, 반대의 경우도 상권에 따라서 달라지는 매출을 경험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일반적인 회사와는 다른데요. 

매일매일의 매출에 따라서 매우 힘든 상황을 맞게될수도 있다는 점. 한번쯤 꼭 고민을 해보야할 문제입니다. 

여기에 더해서 개인사업자라는 것은 기존에 회사들의 업무들은 모두 혼자 해내야한다는 점인데요. 매출에 대한 고민 뿐만 아니라, 세무, 회계부터 각종 인허가, 그리고 직원관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들을 본인이 직접 챙기고 해내야된다는 점을 꼭 생각해봐야합니다 


4. 맛의 기본 음식에 대해 잘 알고 있나요?? 


요새는 수많은 프랜차이즈가 차리기만 하면 매우 손쉽게 일할 수 있고, 손쉽게 큰 돈을 벌것 처럼 광고를 하는 사례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실제로는 프랜차이즈라고 할지라도 손쉽게 조리가 되고, 맛을 낼 수 있는 매장들이 많이 없습니다.  몰론 베스킨라빈스라고 하는 대기업의 프랜차이즈나 돈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돈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경우에는 매우 힘든데요

대다수의 프랜차이즈 별로 맛들이 달라지기도 하며, 그런 개별 매장들 때문에 수 많은 사람들의 평가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평가 때문에 장사가 잘 안되서 큰 손실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창업하려고 하는 음식의 맛 그리고 그것을 잘 살려낼 수 있는 맛에 대해서 잘 연구하고 공부를 해야합니다. 

프랜차이즈도 마찬가지이며, 프랜차이즈가 아닌 경우에는 더더욱 많은 맛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겠죠. 

그리고 실제로 프랜차이즈 놈들이 음식을 맛있게 해줄것이라는 기대를 하시면 안됩니다. 프랜차이즈 본사는 대부분 유통사이지 같이 소통하는 회사는 몇개 없습니다. 실제 운영해보면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는 경우도 많고, 식재료를 갑자기 변경하거나 맛을 마음대로 변경하다가 망해버린 회사도 많습니다. 대형외식업체라고 다르지 않습니다. 실제 맛보는 고객들의 입맛은 매우 냉정합니다. 


5. 운영 계획과 운영 자금에 대한 고민을 해본적 있나요??  


식당을 창업하고 투자한 돈을 회수하는것은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리는 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매번 높은 매출과 높은 수익을 얻어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경우만 관심을 갖지만 그것보다 다 관심을 가져야될것은 내 가게에 대한 운영계획과 운영자금을 어떻게 활용할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먼저 할 필요가 있습니다. 

몰론 자금의 한계가 없는 분들에게는 편하게 직원구해서 노셔도 됩니다만... ^^;; 

어떤방식으로 운영하고 어떤 계획으로 운영을 해나갈지에 대해서 고민없이 시작한다면 몇 달 하지 않고 가게 문을 닫는 경우가 올수도 있습니다. 


6. 메뉴의 이익 그리고 수익에 대한 고민을 해본적있나요?? 


식당창업을 하는 분들에게 이런말이 있습니다 "앞으로 벌고, 뒤로 까진다" 

실제로 매출이 높은 매장이지만 메뉴의 구성이 수익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들이 있습니다. 매출은 실제로 벌어들이는 돈이 아닌데요. 실제로 손에 들어오는 돈은 원가에서 모든 비용들을 제하고 벌어들이는 수익입니다. 

따라서 원가계산에 대한 고민을 꼭 하셔야됩니다. 그리고 원가 뿐만 아니라 인건비, 기타 비용, 세금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게 들어가는 비용들에 대한 고민들도 꼭 필요로 합니다.

실제로 식당에서 흔히 사용하는 야채들의 가격은 시세에 따라서 달라지며, 이로 인해서 원가가 매우 높아지는 경우가 있으며 이로인해서 팔면 팔수록 손해를 보는 상황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또한 요새는 인건비 상승부터, 배달대행 수수료 그리고 카드 수수료, 임대료, 전기세등 모든 비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일한만큼 돈을 벌기 위해서는 이러한 원가계산부터 비용까지 고민을 해보실 필요가 있을것 같네요 


7.  고객 그리고 서비스에 대해 고민해본적이 있나요?? 


외식업을 이용하는 사람, 즉 고객에 대한 고민을 반드시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역지사지라고 직접 식당등에 가봤을때 어떠했었는지 한번 생각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들이 어떻게 친절하게 대응했는지, 그리고 만약 서비스가 불편하면 어떻게 대응을 했는지, 어떤 것을 제공하고, 어떤 손님들이 있었는지.... 특히 흔히 뉴스에서 보는 진상손님들 대응까지... 정말 많은 일들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꼭 고민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늘 친절하게 고객을 대하더라도 고객이 말도 안되는 요구를 하는 경우도 있으며, 쉽지 않은 일들이 매일 벌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배민리뷰사태와 같이 사장님이 손님에게 욕을 하는 경우도 발생을 하는데요. 그런곳을 보면서 고객이 어떤 생각을 할지..... 

이런 서비스업의 특성상 매우매우 어려운 일들이 벌어지는것에 대해서 한번씩은 고민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사장님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 중에 하나인것 같네요 


8. 기타 등등 그외 


개인사업자는 모든 사업의 과정, 경영,회계,인사등에 이르기 까지 작지만 모든 것들을 직접 해내야하는 직업입니다.  

손님의 니즈를 파악하고, 고객을 끌어들이고, 단골을 관리하고, 재고조사 및 메뉴관리, 종업원 배치 및 홍보 마케팅, 월 매출관리과 수입관리, 세금관리까지 모든 것들을 직접 해야되는것이라는것을 알아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특히 외식업은 여기에 더해서 위생에 대한 부분이 매우 높게 요구되는 곳이며, 요새는 SNS 및 다양한 채널들이 손쉽게 해당 매장의 평판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좋은 경우도 있고, 나쁜경우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결과적으로는 음식의 맛, 질, 양에 대해서 충실하고, 고객에게 충실한 곳이라면 분명히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준비가 되셨다고 생각합니다 





1. 외식업 (요식업) 의 시간에 맞출 수 있나요??? 

2. 외식업에 대해서 경험해본적이 있나요?? 

3. 매일매일 달라지는 매출과 개인사업자에 대한 고민을 해본적 있나요?? 

4. 맛의 기본 음식에 대해 잘 알고 있나요?? 

5. 운영 계획과 운영 자금에 대한 고민을 해본적 있나요??  

6. 메뉴의 이익 그리고 수익에 대한 고민을 해본적있나요?? 

7.  고객 그리고 서비스에 대해 고민해본적이 있나요?? 

8. 기타 등등 그외 


또 다른 좋은 이야기들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감사합니다 

Tags:

댓글 쓰기

0댓글

댓글 쓰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