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와 음식점들의 모습

누군가
By -
0

 

사회적 거리두기. 코로나로 인해서 발생한 현상이자 정부의 정책이기도 한데요.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의한 코로나 감염증은 강력한 전파력 그리고 치료제와 백신이 아직 개발되어 있지 않은 상화에서 코로나 전파는 굉장히 위험한 상황을 맞이할수도 있기 때문에 이렇게 사회적 거리두기라는 방역조치를 취하도록 하고 있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거리두기는 1단계, 2단계, 3단계로 기존에 나눠졌었는데요. 아무래도 사회적 거리두기라고 하는 것들의 실제적인 행정조치들은 격리, 차단, 폐쇄등 굉장히 사유재산을 제한하고, 경제적인 부분에 있어서 큰 피해를 가져올 수 있는 조치들이기 때문에 이번 사랑제일교회 및 광화문집회로 인한 코로나 재확산시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로 3단계에 들어갔을 떄 있을 수 있는 피해를 최대한 줄이고자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시행했습니다. 


수도권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에 따라 음식점들도 상당히 큰 변화를 맞이했는데요. 일반적인 음식점이라고 불리우는 식당 뿐만 아니라, 주류등을 판매하는 주점(일반음식점)등도 이러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서 문을 닫는경우도 매우 늘어나기도 했습니다. 또한 휴게음식점인 카페 및 빵집등과 같은 곳들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서 매장 운영이 매우 어려워지기도 했는데요. 

그동안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서는 하지않았던 조치들을 좀 더 강력하게 시행했기 때문에 많은 이야기들이 있었고, 몰론 재확산 예방을 위해서라는 목표와 정책의 의미는 이해하지만 실제로 운영을 멈추면서 당장의 생계를 걱정해야되는 자영업자들의 현실이 맞물려서 굉장한 어려움들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의 조치들을 살펴보면 

밤 9시 ~ 익일 오전 5시까지 음식 포장 및 배달만 허용 : 매장 내 운영 금지 

전자 출입 명부 인증 또는 수기 출입 명부 작성 

사업주, 종사자, 이용자 마스크 착용 (음식이 섭취시에만 제외) 

테이블 간 2m (최소 1m) 간격유지 (포장주문 대기시에도 동일간격 유지) 

카페 및 프랜차이즈형 커피 전문점은 영업시간과 관계없이 포장 및 배달만 허용 

헬스장, 당구장, 골프연습장등 실내 체육시설은 집합금지 조치 - 영업중단 

학원은 집합금지로 비대면 수업만 허용 됨 - 실질적 영업중단 

독서실 및 스터디 카페 - 집합금지로 영업중단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 - 면회금지


등등 이러한 실질적인 제한들이 매우 강하게 시행되었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인데요. 

아무래도 2 단계 조치보다는 실제적으로 영업에 굉장히 피해가 가는 제한조치들이 취해졌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 시기 동안에는 휴업등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휴업을 하는 경우에도 정부 혹은 다른 피해보상 방안이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취지와 코로나에 대한 불안감은 이해하지만 실질적인 생계와 관련되어있는 상황이기 떄문에 많은 분들이 불편함을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는 9월 13일부터 2주간 시행되었고, 연장 후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변경된 상황입니다. 모든 조치들은 코로나 19 재확산 및 추세에 따라서 변경될 수 있는데요. 


정말 이 코로나 때문에 많은 곳들이 매우 어려워진 상황이라 안타까운 마음이 매우 큽니다. 또한 실제적으로 음식점은 많은 사람들이 드나드는 곳이기 때문에 음식점들에 가기 어려운 상황이기도 하고, 결과적으로는 많은 음식점들이 폐업을 하는곳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들이 마무리 되기 위해서는 코로나 19의 종식 혹은 백신 과 치료제들이 개발되어 인플루엔자 처럼 병원균을 충분히 억제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로 하는데요 

앞으로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는 모르겠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의 조치는 3단계에 나아가지 않았음에도 실제적으로 음식점들에 코로나 19에 대한 피해의 끝판왕 처럼 최악의 결과들을 만들어냈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반면에 포장 및 배달 전문점들은 매우 수요가 늘어나는 현상도 있었다고 합니다. 


9월 20일 현재까지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완화되어 진행이 되고 있는데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어려움을 고려한 판단이지만 현실적으로 코로나 재확산에 대한 불안감 및 위험성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방역지침에 대한 부분을 실제적으로 지키기 어려운점도 있으며, 마스크 착용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기사들이 속속 나오기도 하는데요. 정부에서는 계속해서 주의를 요청하는 만큼 코로나 예방을 위해서 서로가 노력을 해주는 것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어찌되었든 코로나가 얼른 잘 마무리되면 좋겠습니다. 

여행가는것도 밥먹는것도 좀 편하게 돌아다닐 수 있도록 말이죠.. 

댓글 쓰기

0댓글

댓글 쓰기 (0)